-
일본문학은 일본어로 쓰인 문학작품 또는 일본인이 쓴 문학 내지 일본에서 발표된 문학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고전어인 한문도 일본인에 의해 창작된 경우는 일본문학에 포함됩니다. 이들의 작품이나 이들을 창작한 소설가나 시인 등을 연구하는 학문도 일본문학이라 부릅니다. 일본에서는 국문학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본 소설 일본문학의 역사는 아주 오래되어 7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동일 언어, 동일 국가의 문학이 1400여 년에 걸쳐 계속해서 쓰이고 읽힌다는 것은 유례가 적습니다. 헤이안(平安) 시대에 무라사키시키부(紫式部)에 의해 쓰인 '겐지모노가타리(源源氏物語)'는 세계적으로 높을 평가를 받고 있고 에도(江戸) 시대의 마츠오바쇼(松尾芭蕉)도 현재의 하이쿠(俳句) 붐에 의해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근대 일본문학에서도 나츠메소세키(夏目漱石), 모리오가이(森鴎外), 타니자키쥰이치로(谷崎潤一郎)등은 외국에서도 유명합니다. 2021년까지 가와바타야스나리(川端康成)와 오오에겐자부로(大江健三郎)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고대/중세의 일본문학은 중국의 문화적 영향이 두드러지고 일본이 불교를 수용한 것에서 인도문학의 간접적 영향도 볼 수 있습니다. 중국문학의 영향은 근세에도 보이지만 어느 시대든 일본인 고유의 독창석이 현저하게 인정되고 있습니다.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후 유럽의 문화적 영향을 강하게 받았는데, 영미문학, 프랑스문학, 독일문학, 러시아문학 등 단기간에 섭취, 모방되어 일본 독자의 근대문학을 만들어 갔습니다. 근대일본문학은 중국이나 조선의 근대문학의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도 미시마유키오(三島由紀夫), 아베코보(安部公房), 무라카미하루키(村上春樹)등의 작품이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고 있으며 현대의 세계문학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시대구분에 따른 분류
학자에 따라 시대 구분에 따른 분류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대를 설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근대와 현대를 분류하느냐 하지 않느냐 등 여러 설이 있어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시대구분에 따른 분류를 해 보겠습니다.
1. 상대문학-아스카(飛鳥), 나라(奈良)시대문학
중국대륙에서 한자가 유입되어 한문과 본인들의 회화체 말에 한자를 갖다 붙인 만요가나(万葉仮名)가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고지키(古事記)''니혼쇼키(日本書紀)'와 같은 역사책이나 '만요슈(万葉集)'같은 시집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 중고문학-헤이안(平安) 시대 문학
한시 한문이 성행함에 따라 첫 쵸쿠센와카슈(勅撰和歌集-천황의 명에 의해 편찬된 가집)인 고킨와카슈(古今和歌集)가 편찬되어 와카(和歌)가 한시와 대등한 위치에 이르게 됩니다. 당시의 공식 문서는 한문이었지만 히라가나로 된 와분(和文)에 의한 표현이 성행하기 시작하여 키노츠라유키(紀貫之)에 의한 '도사닛키(土佐日記)'가 쓰였으며, 세이쇼나곤(清少納言)의 수필인 '마쿠라노소시(枕草子)', 무라사키시키부(紫式部)의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 등 고전문학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 쓰였습니다.
3. 중세문학-가마쿠라(鎌倉) 시대, 무로마치 시대(室町), 아즈치모모야마(安土桃山) 시대 문학
후지 와가 집안에 의해 화려한 기교에 특징이 있는 '신고킨와카슈(新古今和歌集)'가 편찬되었습니다. 또한 현대 일본어의 직계 선조라고 할 수 있는 와칸콘코분(和漢混淆文-한자와 가나가 섞인 문장)에 의해 다수가 작품이 쓰였습니다. 카모노나가아키라(鴨の長明)의 '호죠키(方丈記)', 요시다켄코(吉田兼好)의 츠래즈래쿠사(徒然草)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저자 불명의 것으로 '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 등이 있습니다.
4. 근세문학-에도(江戸) 시대문학
가부키(歌舞伎)나 조루리(浄瑠璃)가 흥행하였고 치카마츠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이라는 조루리나 가부키 작가가 유명했습니다. 하이카이(俳諧)가 성행하게 되고 마츠오 마쇼松尾芭蕉(), 고바야시잇사(小林一茶)등의 작가가 활약하였습니다.
5. 근현대문학-메이지(明治), 타이쇼(大正), 쇼와(昭和), 헤이세이(平成), 레이와(令和) 시대 문학
메이지(明治) 유신 이후 문명개화에 의해 서양문명이 유입과 근대국가의 건설이 진행되어 이른바 문학이라는 개념이 생겨난 시대입니다. 서구 근대 소설의 이념이 수입되고 현대적인 일본어 문장체가 생겨났습니다. 츠보우치쇼요(坪内逍遥)의 '쇼세츠신즈이(小説神髄)'의 시사를 받아 창작된 후타바테이시메이(二葉亭四迷)의 '우키구모(浮雲)'에 의해 근대일본 문학이 성립되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일본문학은 중국과 한국의 근대문학의 성립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근대와 현대를 분리하여 전쟁 전의 문학을 근대문학, 전후의 문학을 현대문학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학상
일본에서는 근대 이후 다수의 문학상의 창설되어 작가의 발굴과 육성에 공헌해 왔습니다. 또한 일본문학 연구에 관해서는 일본학술회의협력학술연구단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학회에서 학회상이 수여되고 있습니다. 타니자키쥰이치로(谷崎潤一郎)상, 카와바타야스나리(川端康成) 문학상, 일본예술원(日本芸術院賞)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문학상이 수여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