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본문화-일본에서 노선 버스 타는 법
    카테고리 없음 2023. 8. 23. 20:10

    일본에서 노선버스 타는 법은 지역마다 다르다.

    일본은 지역에 따라서 노선버스 타는 법이 다릅니다. 승차 문의 위치나 요금 지불 타이밍에 몇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일본 노선버스

    1. 뒤문으로 타는 운임 후불 방식

    일본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채용되고 있는 노선버스 승차법은 뒷문으로 타서 목적지 정류장에 도착하고 나서 요금을 지불하는 운임 후불 방식입니다. 버스 안에 있는 발권기에서 승차 장소를 증명하는 정리권이 발권되기 때문에 지불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노선버스에는 전방과 후방에 각각 문이 있습니다. 내릴 때는 타는 사람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버스 전방에 있는 문으로 내립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리고 있으면 버스가 도착해서 하차 문에서 승객을 내린 후 승차 문을 열어 줍니다. 승차하는 문이 어느 것인지 잘 모르겠는 사람은 버스 차량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버스 전면에 있는 행선지 표시나 문 옆에 타는 방법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카노리(中乗り)'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승차문은 버스 후방입니다.

     

    2. 앞문으로 타는 운임 후불 방식

    문이 하나 밖에 없는 노선버스의 경우 전방 문으로 타고 내리는 운임 후불 방식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시골 노선버스나 장거리 버스에 자주 있는 승차방법입니다. 이용하는 승객이 적은 노선버스의 경우 미리 운전기사에게 내리는 역을 전달해 두면 지불이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3. 앞문으로 타는 운임 선불 방식

    도쿄 23구나 나고야 등의 일부 지역입니다. 노선버스의 앞쪽에 있는 문으로 승차하여 처음에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하차 문은 버스 뒤쪽입니다. 이 승차방식의 노선버스는 시내를 주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기본적으로 전 구간에서 균일 운임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노선버스를 탈 때의 주의점

    노선버스는 도로를 주행하는 공공교통기관입니다. 전용 레일이 있는 전철과는 달리 교통상황에 따라 지연되기도 하고 운행이 중지되기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운행상황은 이용할 때 마다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행선지는 버스 정면이나 측면의 표시를 확인한다.

    노선버스의 행선지는 정면이나 측면에 있는 전광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스 전면에 있는 행선지 표시로 알 수 있는 것은 주된 경유지와 종점입니다. 측면의 전광표시판에는 도중에 있는 버스 정류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종점이 같아도 경유지가 다른 노선버스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한 후 승차해야 합니다.

     

    2. 내릴 때는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기 전에 하차 벨을 누른다.

    노선버스는 승차나 하자 승객이 없는 경우 기본적으로 버스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버스를 내릴 때는 하차 벨을 눌러서 주의표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전석 부근에 있는 모니터나 차내 방송에서 다음 정차역을 확인할 수 있기 떄문에 목적지가 안내되면 하차벨을 눌러 주세요. 하차 벨은 손잡이나 창가, 좌석 뒷부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3. 정리권(整理券)을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운임후불의 노선 버스에서는 승차한 버스정류장을 확인하기 위해 정리권이 발행됩니다. 운임을 지불할 때에 필요하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만일 정리권을 잃어버린 경우는 운전기사에게 분실했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승차한 버스 정류장에서 목적지까지의 운임 또는 하차시점의 최대 요금을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4. 승차요금은 운임상자에 넣는다.

    현금으로 노선버스의 운임을 지불하는 경우, 선불 후불 모두 운임상자에 넣습니다. 운임상자는 운전기사의 좌석 부근에 있고  잔돈교환기와 인접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혼동하여 돈을 넣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정리권이 발권되는 노선버스의 경우는 거스름돈이 나오지 않습니다. 잘못해서 돈을 더 많이 넣어버린 경우는 운전기사에게 문의를 합니다. 차액을 다시 받거나 버스 회수권으로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5. 미리 돈은 맞추어서  교환해 둔다.

    노선버스의 운임을 현금으로 지불할 때는 미리 금액을 맞추어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 내의 잔돈교환기는 안전을 위해서 정차 중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차 타이밍은 잔돈교환기 부근이 혼잡하기 때문에 다른 승객에게 방해가 됩니다. 버스를 타기 전에 동전을 미리 준비하거나 신호 대기 중일 때 버스 내의 잔돈교환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버스 노선에 따라서는 IC카드로 지불이 가능

    최근에는 IC카드로 운임을 지불할 수 있는 노선버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IC카드를 사용하면 동전을 교환하거나 정리권은 필요 없게 됩니다. 운임 선불 방식은 승차할 때 원터치, 후불 방식은 타고 내릴 때 각 터치를 해 주면 됩니다.

    IC카드가 승차한 버스정류장을 기록하여 목적지까지의 운임을 자동으로 지불됩니다. 노선 버스에 따라서는 현금보다 IC카드 쪽이 운임이 저렴하거나 포인트가 쌓이기 때문에 이득이 됩니다. 

     

    버스 탈 때 유의점-버스 안에서의 매너

    일본 노선 버스노선버스 안에서 무언가를 마시거나 먹는 것은 기본적으로 매너위반입니다. 술은 물론이고 차 등의 음료수도 뚜껑이 없는 컵이라면 흔들리는 바람에 쏟아서 다른 승객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도 있기 때문에 노선버스 안에서는 무언가를 먹거나 마시는 것은 기본적으로 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단, 중 장거리 고속버스나 야간버스에서의 음주는 다른 승객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허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버스 회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버스 안에 음료수를 비치해 둔 회사도 있는가 하면 다른 승객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음주는 허용된다는 버스 회사도 있으며 오사카를 중심으로 한 고속버스나 야간버스 회사에서는 버스 안에서의 음주는 금지하고 있으며 차나 삼각김밥 등의 음식에 대해서는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